본문 영역 바로가기 주 메뉴 영역 바로가기

닫기

  • 월간공연

  • 성남아트센터의 월간 공연을 안내합니다

월간공연

2022 재능나눔 '나눔모락 기쁨모락' 5월 공연 궁중의 예악, 5월 17일 화요일 저녁 7시 30분 성남아트센터 앙상블시어터 공연

  • 공연
  • 2022 재능나눔 <궁중의 예악(禮樂)>
  • 앙상블시어터
공연상세 정보
날짜 2022-05-17 ~ 2022-05-17 시간 19:30
가격 전석무료 문의 031)783-8049
연령 8세 이상 관람가 (미취학아동 입장불가) 티켓오픈 2022-04-28 15:00
할인정보 전석무료
공지사항

관람신청 링크 : https://forms.gle/HGRUD9zBE2x6AXns8

상세정보

 

2022 재능나눔 ‘나눔모락 기쁨모락’ 5월공연 <궁중의 예악(禮樂)> 
프로그램 및 출연진 소개


○ 공연 프로그램

1. 취타(만파정식지곡)			       가야금 허서원, 해금 원유빈, 장구 손혁진 

 대취타의 태평소 가락을 장2도 올린 후 실내악으로 편성한 합주곡이다. 아명은 만파정식지곡(萬波停息之曲)이라고 하며, 흔히 '만파'라고 줄여서 말한다.
관악합주나 현악합주로도 연주하고 관악과 현악이 함께 연주하기도 한다. 현악합주는 '수요남극(壽曜南極)'이라고도 부른다. 오늘은 해금과 가야금 중주로 연주된다.


2. 일무 中?희문                                           이지은 최윤정 김예원 이재경

1964년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로 지정된 문화유산으로 종묘제례의식에서 조종(祖宗)의 문덕(文德)을 찬양하며 초헌례를 행할 때 연주하는 <보태평지악(保太平之樂)>의 첫 번째 곡이다.


3. 거문고독주 - 하현 환입						       선채린

 풍류음악 중 대표적인 기악곡 <영산회상>의 여섯 번째 곡으로 한문으로는 하현환입(下絃換入)이라고 쓴다. 다섯 번째 곡인 상현도드리의 2장 이하를 변주한 곡으로 총 4장 구성이다. '하현'이라는 이름답게 상당히 낮은 선율로 진행되다가, 3장부터 고음역으로 올라가 상현도드리와 유사한 가락으로 진행된다. 


4. 피리독주 ? 상령산풀이			              			       박해진

 국악에서 ‘풀이’는 ‘풀어서 연주한다’는 의미로, 정해진 악보대로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연주자의 해석을 곁들여 비교적 자유롭게 연주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령산 풀이는 9곡으로 이루어진 모음곡 ‘영산회상’의 첫 곡인 상령산을 풀어 연주하는 것으로, 주로 피리나 대금으로 연주한다





5. 학과 춘앵전                                         학 이지은 정민근, 춘앵전 김예원

 춘앵전은 조선 순조 때 창작된 향악정재로, 순조의 아들 효명세자(孝明世子)가 모친 순원숙황후(純元肅皇后)의 보령(寶齡) 40세 탄신을 축하하기 위해 지은 것이다. 꾀꼬리를 상징하는 노란색 앵삼(鶯衫)을 입고, 화관을 쓰며 오색 한삼을 양손에 끼고 꽃돗자리(花紋席) 위에서 춤추는 독무이다. 학무는 향악무로 조선 초기 ??악학궤범??에 청·백학 한 쌍이 서로 대무하면서 춤을 추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정재 종목 중에서 새의 형상을 쓰고 추는 유일한 탈춤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춘앵전의 타령 부분에 학이 함께 어우러져 추어진다. 


6. 검기무                                                               최윤정 이재경
 
 삼국시대부터 전래되는 향악정재로 신라 사람들이 애국소년 황창랑의 충심을 기리기 위해 황창의 가면을 쓰고 검무를 추기 시작한데서 유래하였다. 원래는 민간에서 가면무로 행하던 것인데, 조선 순조 때 궁중정재로 채택되었고 궁중연희가 된 후로는 가면이 없어졌다. 


7. 여창가곡 계락 ‘청산도’						    	       이유림
가야금 허서원,  거문고 선채린, 대금 임혜정, 피리 박해진, 해금 원유빈, 장구 손혁진

 가곡은 관현반주에 맞추어 시조시를 노래로 부르는 우리나라 전통 성악곡이다. 여창가곡 계면 계락은 김인후(송시열) 시인의 시조를 가사로 연주되는 곡으로, 자연의 섭리가 지배하는 삶에서 그 섭리를 거스르는 일 없이 자연의 법칙에 따라 살고 자연의 법칙에 따라 늙어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8. 대금독주?청성자진한잎							      임혜정

 ‘청성(淸聲)’은 음이 높다는 의미이며 시조시를 관현악 반주에 얹어 부르는 노래인 ‘가곡’을 노래 없이 관악합주로 연주하는 것을 ‘자진한잎’이라 한다. 청성자진한잎은 가곡의 마지막 곡인 태평가의 음을 올려 변주한 것으로 주로 대금이나 단소로 연주한다.


9. 처용무                                          이지은 정민근 최윤정 이재경 김예원

 신라 헌강왕(875-885년) 시절, 동해 용왕의 아들로 사람 형상을 한 처용이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어 천연두를 옮기는 역신으로부터 인간 아내를 구해냈다는 '처용설화'에 연원을 두고 있다. 궁중 연례에서 평안을 기원하며 음력 섣달 그믐날 악귀를 쫓는 의식인 나례(儺禮)에서 복을 구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 출연진

  해설_권명주
  한양대학교무용학박사
  국가무형문화재 제 97호 살풀이춤이수자
  권명주느루무용단대표
  (재) 경기아트센터 이사



기악팀_ 아트너 문화예술 협동조합


선 채 린 (거문고)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및 동대학원 재학 중
국가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 전수생
제16회 악성 옥보고 거문고 경연대회 일반부 우수상
국립국악중학교 강사



원 유 빈 (해금)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제61회 서울대학교 국악과 60주년 가을정기연주회 'Verses' 협연
제36회 동아국악콩쿠르 해금 은상
2022 국립국악관현악단 문화예술인턴단원


허 서 원 (가야금)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제15회 한밭 국악전국대회 현악부 우수상
제28회 전국국악대제전 현악부 우수상
서울시 청소년 국악관현악단 단원 역임







박 해 진 (피리)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한국교원대학교 음악교육과 석사 재학 중
국가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 전수생
서울피리앙상블 동인 




임 혜 정 (대금)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및 동대학원 음악과 석사 졸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음악과 박사과정 재학 중
제15회 명창박록주 전국국악대전 관악일반부 최우수상
국립국악고등학교 강사역임



손 혁 진 (타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고법 전수자
서울대학교 국악과 60주년 유럽순회연주
일통고법보존회 서울지회 회원


이 유 림 (노래)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제39회 온나라국악경연대회 정가부문 은상
제17회 전국정가경창대회 설총부 금상
제31회 동아국악콩쿠르 금상

무용팀_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이 지 은

성균관대학교 무용학과 박사수료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무용과 강사
한국예술영재교육원 강사
국가무형문화재 제39호 처용무 이수자 

정 민 근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무용과 예술사 졸업 및 전문사 수료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무용과 반주강사
국립국악고등학교 강사
종로구립 궁중무용단 지도단원 

최 윤 정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무용과 예술사 및 전문사 졸업
한국예술영재교육원 강사
부산예술고등학교 강사
국가무형문화재 제12호 진주검무 전수자

이 재 경

동덕여자대학교 무용과 졸업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무용과 전문사 재학
종로구립 궁중무용단 지도단원
국가무형문화재 제39호 처용무 전수자

김 예 원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무용과 예술사 졸업 및 전문사 재학
종로구립 궁중무용단 지도단원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전수자
제47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무용 일반부 차하
 

TOP

  • 바로가기
  • 2023 성남 페스티벌
  • 성남아트센터 대관시스템
  • 성남아트리움 공연일정
  • 성남큐브미술관
  • 성남미디어센터
  • 아카데미 수강신청
  • 성남문화예술교육센터
  • 위례스토리박스
  • 악기랑
  • 세계악기 전시관
  • 독립운동가 웹툰 프로젝트
  • 후원회
  • 시립예술단
  • 정부 3.0 정보공개
  • TOP